최근에 포장 이사를 하면서 알게된 내용을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포장이사 전 준비 사항과 이사업체 선정 기준, 견적 비교 후 업체를 선택할 때에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자세히 작성해 볼테니 참고하시면 포장이사를 준비하실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소한 업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바가지를 쓰거나 이사 당일 눈쌀을 찌푸리는 불미스러운 일에 휘말리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정보>
- 포장이사 준비사항
- 4인가족 포장이사 견적비교
- 업체 선정 시 참고 기준
- 견적비교 후기 및 이사 후기
- 포장이사 소요시간
1. 포장이사 준비사항
이사하는 날이 잡히게 되면 포장이사 업체를 섭외해야 합니다. 이사 업체는 전화로 몇가지 물어보고 집에 방문해서 짐의 양을 체크하고 견적을 제공 해 줍니다.
업체마다 견적이 상이하기 때문에 꼭 2~3군데의 견적을 받아서 비교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최대 30%까지 비용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꼭 견적 비교 하세요. 두번 세번 하세요.
견적비교 시에는 사다리차 비용이 포함 되어 있는지, 그 외 추가로 비용이 발생할 여지는 없는지 꼼꼼히 살펴 보시고 최적의 업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사다리차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데, 관리사무소에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리사무소마다 정책이 상이하지만 보통 5만원 ~ 10만원 사이로 비용이 부과됩니다.
견적을 검토 하는 과정에서 업체에서 이것저것 빼주겠다는 식으로 구두로 약속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녹취를 하시고, 통화 후에는 문자로 그 내용을 보내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괜히 분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문서형태로 남겨 놓는것을 추천 드려요.
(잠깐! 손 없는날 이사를 계획중이시라면 서둘러 이사 업체를 정하셔야 해요. 손 없는날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날이라 조기마감되거나 비용이 말도 안되게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사 업체를 확정했으면 이사 과정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담을 100리터 쓰레기봉투 2~3장과 마른걸레 3~4장을 준비 해야 합니다. 주방 정리 및 화장실 정리 과정에 사용될 예정이니 미리 준비 해 놓으시는게 좋아요.
대형 폐기물이 있다면 폐기물 스티커도 미리 준비해 주세요.
이사 전날에는 조그만 짐이나 귀중품은 별도로 포장해서 따로 보관해 놓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아무래도 분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통장/노트북/계약서/서류 등 귀중품은 따로 포장하여 차에 보관했습니다.
사용빈도가 높은 잔짐은 꼭 따로 모아놓으시는 게 좋아요. 항상 잘 보이던게 포장이사만 하고 나면 찾기가 너무 힘들더라고요.
이삿날 일주일 전에는 관리사무실에 이사 일정에 대해 사전 통보 해 놓으시면 이사 당일 관리사무소 직원의 협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이삿날 주차 차량 통제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2. 4인가족 포장이사 견적비교
우리집은 소파1, 침대 3,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TV, 식탁, 장식장, 에어컨, 안마의자, 피아노 의 짐이 있었으며 일반적인 4인가족의 짐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아래의 업체별 견적을 참고 해 보세요
A 업체
- 이사비 130만원
- 5톤 화물차 1대
- 인부 남3, 여1
- 사다리차 포함
- 안마의자 이동비용 별도
B 업체
- 이사비 180만원
- 5톤 화물차 1대
- 인부 남3, 여1
- 사다리차 포함
- 안마의자 이동비용 별도
C업체
- 이사비 175만원
- 5톤 화물차 1대
- 인부 남3, 여1
- 사다리차 포함
- 안마의자 이동 비용 별도
- 에어컨 이동/설치 비용 별도
- 이삿짐 보험 상품 가입
- 인부 점심 식사 비용 포함
저는 가장 저렴한 A 업체는 분명 추가 요금등을 요구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B업체를 선택했습니다. 이삿짐 보험 상품을 가입했다는 점과 보통 이삿날 인부들 점심값으로 5만원 이상 지출되기 마련인데 그 비용도 별도 청구하지 않는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3. 업체 선정 시 참고 사항
이사업체를 선정할 때는 일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신생업체는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는 힘 보다는 요령이 중요하고 인부들간의 호흡이 중요한데, 신생 업체의 경우에는 인부들 간 호흡이 맞지 않아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파손이 발생하는 등 눈쌀이 찌푸려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정식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렴한 견적으로 고객을 꼬신 뒤 이사 과정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나몰라라 하는 업체가 많다고 하니, 정식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파손 또는 분실에 대비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사 보험이 생각보다 비용이 저렴하지 않아, 보험 가입을 꺼리는 업체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보험에 가입하고 업무를 한다는 것 자체가 일을 대하는 자세를 엿 볼수 있기때문에 꼭 보험 가입 업체를 우선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4. 견적비교 및 이사 후기
견적을 비교 해 보니 싸고 좋은 서비스는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저렴한 곳은 일부 서비스를 옵션으로 하여 별도로 청구 할 예정이었거나 서비스 품질에 의심을 가질 만한 곳이었어요.
또한 업체마다 가격을 부르는 곳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꼭 3군데 이상의 업체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부들이 외국인이 오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의사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이사업무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이 많아 파손의 위험이 높아, 한국인으로만 구성되었다는 점을 어필하는 업체도 있었습니다.
다행히 제가 꼼꼼히 비교하고 고른 업체의 서비스는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5. 포장이사 소요 시간은?
포장이사를 준비하면서 가장 궁금하는 것 중 하나는 이사에 걸리는 소요 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 입니다.
이사를 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사하는 날은 생각보다 처리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에서 계약 마무리와 잔금 처리, 복비 정산을 해야 하고 관리사무소 방문, 전입신고 등 처리할 업무가 너무 많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간을 계산해 두어야 실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가전, 가구 등 짐의 양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5톤차 기준으로 남자 3명, 여성 이모님 1명을 기준입니다..
대략적인 포장 시간에는 2~3시간이 소요 되며 다시 짐을 푸는데도 2~3시간 소요 됩니다. 여기에 이동시간과 점심시간을 고려한다면 대략적으로 이사에는 5~7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보통 8시쯤 작업을 시작하여, 3~4시 사이에 작업이 마무리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